티스토리 뷰


2살짜리 아이가 하루에 두 갑씩 담배를 피운다고요?



인도네시아는 인구의 3분의 1인 약 5천 700만명 정도가 담배를 피우는 흡연 인구입니다. 남성 흡연율은 무려 76%로 전세계에서 가장 높은 수치이며 미성년자의 흡연 문제도 매우 심각한 사회적 이슈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세계 보건 기구인 WHO가 추산한 인도네시아의 흡연 관련 질환으로 사망하는 인구는 매년 20만명 정도입니다. 


2007년 인도네시아는 물론 전세계 언론을 쇼킹하게 만든 사건이 미디어에 보도됩니다. 2살 짜리 남자아이가 장난감 차를 타고 한 손으로는 담배를 뻐끔뻐끔 피우는 사진이 언론에 공개된 것이지요. 많은 언론사에서 이 아이를 취재하기 위해 인도네시아 수마트라섬의 Musi BANYUASIN이라는 작은 어촌으로 몰려듭니다. 



아이의 엄마인 Rizal 몇 번이고 아이가 담배를 끊도록 노력해봤지만 소용 없었다고 인터뷰합니다. 인도네시아 정부에서는 Aldi가 담배를 끊을 수 있게 수도인 자카르타의 집중 치료 센터로 데려갑니다. 이 과정에서 생겨나는 모든 비용과 경비는 정부에서 부담합니다.




병원에 들어가서 마지막 담배를 피게 하고 그 다음부터는 담배를 주지 않았습니다. 아이는 종일 울고 바닥에 머리를 치는 등의 행동을 반복합니다. 이틀 후 진행한 X선 검사와 심장, 폐 검사에서 좌심방이 비대해졌다는 결과를 통보받게 됩니다. 



보통 아동 흡연자로 보고되는 건 아무리 적어도 다섯살 이상이었습니다. 두 살의 어린 아기(BABY) 흡연자는 유례없는 일이었습니다.



치료를 받다가 다시 집으로 돌아갔으며 정부 담당자들과 메디컬 센터에서는 꾸준한 치료를 해나갈 것을 약속합니다. 그리고 3년 뒤인 5세부터 담배를 끊고 지냅니다.


▲ 인터뷰하는 Aldi




담배를 끊으면서 전에 없던 폭식증과 식탐이 생겨 또래 아이들의 체중의 몇 배가 되는 살이 붙습니다.






그리고 4학년인 지금 아이는 몰라보게 살이 빠졌습니다. 최근 몇 년간 살을 빼는 노력을 해서 일반적인 체중으로 돌아왔다고 합니다. 친구들과 노는 것을 좋아하고 예전처럼 담배도 피지 않는다고 하네요. 인도네시아의 아동 인구 중 1/3은 10세 전에 담배를 접하게 된다고 합니다.




댓글쓰기 폼
1 2 3 4 5 6 7 8 9 ··· 17

Love Yourself

관리자